경기도미술관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경기도미술관은 2006년에 경기도가 설립하고 개관한 후 2008년부터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기도미술관은 경기도를 대표하는 공공미술관으로 경기도의 미래 자산이 될 현대 미술품을 수집, 보존, 연구하고 전시와 교육 활동을 통해 관람객과 소통하며 수도권을 대표하는 미술관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경기도미술관은 지역 공공미술관의 역할을 다하기 위하여 그동안 <경기예술프로젝트>, <경기작가조명전>, <청년작가전>을 추진하여 경기도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작가들을 소개해 왔으며, 미술관의 소장품 연구전 등을 통해 소통과 교육의 장으로서 미술관의 역할에 충실해 왔습니다. 또한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는 <동시대 미술의 현장> 주제전을 통해서는 세계 예술계의 동향을 탐색하는 데 노력하고자 했습니다.
경기도미술관은 국공립미술관 협력망을 통하여 전국의 공공미술관들이 소장한 우수 작품들을 소개하며 경기도의 미술 작품들을 전국에 선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17년 동안의 축적된 자산을 발판 삼아 동시대 현대 미술의 다양성을 견인하고, 지역 사회를 넘어 현대 미술의 세계적 지형도 위에 당당히 자리한 경기도미술관이 되기 위한 노력과 경주를 앞으로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경기도미술관은 경기도와 세계를 연결하며 일상생활의 삶에 접근하는 미술관, 미술의 경계를 넘어서는 새로운 관점을 통해 복잡하고 다양해지는 현대 사회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현대미술관으로 자리 잡고자 합니다. 더불어 우리 사회의 다양한 구성원들과 함께하는 포용적 미술관이 되기를 희망하며, 우리의 삶이 창의성과 상상력이 꽃피는 미술 문화로 한층 풍요로워지기를 기대합니다. ■
2023. 8.
전승보 | 경기도미술관장
경기도미술관 수어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