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컬렉션 한국근현대미술 특별전
《사계》
2023. 06. 08. — 2023. 08. 20.
경기도미술관 전시실 1~4
경기도미술관은 이건희컬렉션을 중심으로 구성한 한국 근현대미술 특별전 《사계》를 개최한다. 국립현대미술관에 기증된 이건희컬렉션 근현대미술작품 46점과 경기도미술관 및 공사립미술기관 11곳의 소장품을 한데 모아, 이건희컬렉션 작가들의 대표작을 두루 살펴볼 수 있는 한국 근현대미술 특별전을 기획하였다.
이번 전시에서는 권진규, 김환기, 나혜석, 박수근, 이응노, 이인성, 이중섭, 장욱진, 천경자 등 한국 근현대미술의 주요 작가 41명의 작품 90점을 선보인다. 작품의 제작년도는 1927년부터 2010년에 이르기까지 한국 근현대사 전반에 이른다. 일제강점기, 전쟁과 분단, 민주화 운동 등 격동의 현대사를 살아낸 예술가들이 시대와 교감하며 남긴 작품들을 통해 한국 근현대사 속에서 미술이 어떻게 추동되어왔는지 그 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전시의 제목이 클래식 음악의 고전이 된 비발디의 곡 「사계」를 연상시키듯, 이제는 동시대미술의 자양분이 된 참여작가들의 수작들을 이번 전시에서 다채로운 화음처럼 살펴볼 수 있다.
작품들에는 자연, 계절감, 시간성 등 ‘사계’와 관련하여 볼 수 있는 요소들이 있다. 이를 ‘조화’, ‘자연’, ‘향수’, ‘순환’ 등 추상적인 개념으로 확장, 분류하여 전시를 구성하였다. 특히, 경기도미술관에서는 이건희컬렉션에 포함된 소수의 여성작가들의 작품을 ‘또 하나의 계절’로 구성하여, 한국 근현대미술사에서 각자의 예술 세계를 이룩해 낸 여성 작가들의 작품을 집중 조명한다. 각 개념의 구간마다 작가별, 시대별 차이를 비교해 보는 것 또한 이 전시의 감상 주안점이다. 구성별로 작품들이 불러일으키는 사유를 거울삼아 지금의 삶, 예술의 계절을 돌아보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전시 관람 안내
◦ 관람시간 : 오전 10시 ~ 오후 6시
입장은 관람 종료 1시간 전까지입니다.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 관람료 : 무료
◦ 관람방법 : 경기도미술관 홈페이지에서 사전 예약
- 1시간 단위로 관람 시간이 지정되어 있으며 관람일자와 시간 지정 후 예매
- 개인 관람은 1인 4매까지 예약가능, 단체 관람은 평일 오전 80명까지 가능
★ 예약시간을 준수하여 주시고, 예약 시간보다 20분 지연 도착 시 예약이 취소됩니다.
(예. 12시 3회차 티켓 구매 시, 12시20분까지 입장 가능)
★ 예약취소는 모바일에서 취소 가능합니다.
★ 현장 발권은 사전 관람 예약 취소분과 마지막 회차인 오후 5시부터 선착순 입장입니다.
◦ 문의 : T. 031-481-7000 / H. gmoma.ggcf.kr
쉽게 읽는 전시
※ 어린이, 발달장애인, 어르신 등 누구나 쉽게 전시를 이해할 수 있도록 쉬운 글쓰기 해설서를 제공합니다. pdf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세요.
강요배, 황파 1, 2002, 캔버스에 아크릴 채색, 161×259cm, 경기도미술관 소장
강요배, 황파 1, 2002, 캔버스에 아크릴 채색, 161×259cm, 경기도미술관 소장
강요배, 황파 1, 2002, 캔버스에 아크릴 채색, 161×259cm, 경기도미술관 소장
권진규, 자소상, 1967년경, 테라코타, 21×19×34cm, 가나문화재단 소장, ⓒ권진규기념사업회·이정훈
권진규, 자소상, 1967년경, 테라코타, 21×19×34cm, 가나문화재단 소장, ⓒ권진규기념사업회·이정훈
권진규, 자소상, 1967년경, 테라코타, 21×19×34cm, 가나문화재단 소장, ⓒ권진규기념사업회·이정훈
김기창, 소와 여인, 1960년대 초, 종이에 채색, 221×169.5cm,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 ⓒ(재)운보문화재단
김기창, 소와 여인, 1960년대 초, 종이에 채색, 221×169.5cm,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 ⓒ(재)운보문화재단
김기창, 소와 여인, 1960년대 초, 종이에 채색, 221×169.5cm,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 ⓒ(재)운보문화재단
김종태, 사내아이, 1929, 캔버스에 유채, 43.7×36cm,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
김종태, 사내아이, 1929, 캔버스에 유채, 43.7×36cm,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
김종태, 사내아이, 1929, 캔버스에 유채, 43.7×36cm,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
김환기, Untitled (15-VII-69 #90), 1969, 캔버스에 유채, 143×107.5cm, 서울시립미술관 소장, ⓒ(재)환기재단·환기미술관
김환기, Untitled (15-VII-69 #90), 1969, 캔버스에 유채, 143×107.5cm, 서울시립미술관 소장, ⓒ(재)환기재단·환기미술관
김환기, Untitled (15-VII-69 #90), 1969, 캔버스에 유채, 143×107.5cm, 서울시립미술관 소장, ⓒ(재)환기재단·환기미술관
나혜석, 자화상, 1928, 캔버스에 유채, 63.5x50cm, 수원시립미술관 소장
나혜석, 자화상, 1928, 캔버스에 유채, 63.5x50cm, 수원시립미술관 소장
나혜석, 자화상, 1928, 캔버스에 유채, 63.5x50cm, 수원시립미술관 소장
박래현, 작품11, 1965, 종이에 수묵채색, 168.3×134.5cm, _리움미술관 소장
박래현, 작품11, 1965, 종이에 수묵채색, 168.3×134.5cm, _리움미술관 소장
박래현, 작품11, 1965, 종이에 수묵채색, 168.3×134.5cm, _리움미술관 소장
박생광, 투우도, 1984, 종이에 수묵채색, 89×241.5cm,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
박생광, 투우도, 1984, 종이에 수묵채색, 89×241.5cm,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
박생광, 투우도, 1984, 종이에 수묵채색, 89×241.5cm,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
백남준, TV 부처, 1974(2002), 석불좌상, CRT TV 모니터, 폐쇄회로 카메라, 가변크기, 백남준아트센터 소장
백남준, TV 부처, 1974(2002), 석불좌상, CRT TV 모니터, 폐쇄회로 카메라, 가변크기, 백남준아트센터 소장
백남준, TV 부처, 1974(2002), 석불좌상, CRT TV 모니터, 폐쇄회로 카메라, 가변크기, 백남준아트센터 소장
유영국, 작품, 1974, 캔버스에 유채, 134.5×161.7×4.2cm,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 ⓒ유영국미술문화재단
유영국, 작품, 1974, 캔버스에 유채, 134.5×161.7×4.2cm,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 ⓒ유영국미술문화재단
유영국, 작품, 1974, 캔버스에 유채, 134.5×161.7×4.2cm,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 ⓒ유영국미술문화재단
이인성, 석고상이 있는 풍경, 1934, 종이에 수채, 55.2×74.6cm, 대구미술관 이건희컬렉션
이인성, 석고상이 있는 풍경, 1934, 종이에 수채, 55.2×74.6cm, 대구미술관 이건희컬렉션
이인성, 석고상이 있는 풍경, 1934, 종이에 수채, 55.2×74.6cm, 대구미술관 이건희컬렉션
장욱진, 까치, 1987, 캔버스에 유채, 41×31.9cm,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 ⓒ장욱진미술문화재단
장욱진, 까치, 1987, 캔버스에 유채, 41×31.9cm,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 ⓒ장욱진미술문화재단
장욱진, 까치, 1987, 캔버스에 유채, 41×31.9cm,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 ⓒ장욱진미술문화재단
천경자, 누가 울어2, 1989, 종이에 채색, 79×99cm,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 ⓒ서울특별시
천경자, 누가 울어2, 1989, 종이에 채색, 79×99cm,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 ⓒ서울특별시
천경자, 누가 울어2, 1989, 종이에 채색, 79×99cm,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 ⓒ서울특별시
하인두, 만다라(曼茶羅), 1977 , 캔버스에 유채, 162.3×135cm,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
하인두, 만다라(曼茶羅), 1977 , 캔버스에 유채, 162.3×135cm,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
하인두, 만다라(曼茶羅), 1977 , 캔버스에 유채, 162.3×135cm,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
박수근, 절구질하는 여인, 1957, 캔버스에 유채, 130×97cm,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 ⓒ박수근연구소
박수근, 절구질하는 여인, 1957, 캔버스에 유채, 130×97cm,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 ⓒ박수근연구소
박수근, 절구질하는 여인, 1957, 캔버스에 유채, 130×97cm,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 ⓒ박수근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