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소장품
강상우
클린 미
강상우는 <클린 미>를 통해 관객에게 영화 서사 속 내재된 응시와 시선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영국 영화이론가 로라 멀비(Laura Mulvey, 1941~)는 정신분석학적으로 시선과 욕망을 연결 짓고 제작자가 주체가 되어 강요한 시선으로 인해 대상화된 영화 속 등장인물을 바라보는 쾌락을 문제 삼았다. 또한 멀비는 쾌락은 서사적 구조에도 영향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 멀비의 이론은 신디 셔먼(Cindy Sherman, 1954~)과 같은 미국 페미니즘 미술 작품 해석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멀비가 1970년대 헐리우드 영화에서 소비되는 남성적 시각이 반영된 여성성을 비판했다면, 강상우는 시선과 서사의 관계망 속 욕망의 기호를 탈피하고자 ‘한 남자의 삶’을 외형화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클린 미>에는 스스로를 돌아보고자한 작가의 의도가 고스란히 담겨있다. 작가는 양심적 병역 거부자가 갱생원에서 청소 일을 하며 사회에 나갈 준비를 하는 과정을 일상성에 빗대어 보여준다. 주인공이 처한 상황의 외형을 관객에게 그대로 제시하는 방식은 박태원의 근대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과 닮아있다. 박태원이 ‘구보’의 일상 속 산책 풍경을 통해 주인공의 내면 심리를 구축하고 독자에게 전달하듯 강상우의 작품에서 우리는 주인공의 청소 행위와 일상이 전달하는 인물의 삶을 통해 뭉클한 감정을 느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