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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영환
남자의 길–불광동 첫사랑 1
배영환(1969-)은 1990년 후반부터 회화, 조각, 설치 그리고 영상 등 다양한 표현매체를 통해 한국사회 특유의 문화적 감성과 사상을 발언해왔다. 그의 대표작 〈유행가〉(1997-2002), 〈바보들의 배〉(2006), 〈추상동사〉(2016), 〈새들의 나라〉(2016) 등 각 작업은 서로 이어지고 단절되며 그려낸 현대인의 자화상이다. 작가는 지난 수년간 현대 사회 속에서 개인의 삶과 죽음, 우울과 치유 등 눈에 보이지 않는 개념을 시각화하며 미술을 통한 사유의 가능성을 극대화해왔다. 그 외 〈도서관 프로젝트–내일〉(2009), 〈갓길 프로젝트〉(2007), 〈노숙자 수첩-거리에서〉(2000) 등 일상생활 속에서 상생하는 미술의 역할을 실현하는 공공미술프로젝트를 이어왔다.
〈남자의 길–불광동 첫사랑〉(2007)은 2005년 대안공간 풀에서 동명의 기획초대전을 통해 처음 선보인 작업의 연작 중 하나로, 오브제인 통기타에서 그의 초기작 〈유행가〉의 정서가 드러난다. 기타의 몸체를 구성하는 자개장 파편은 1980-90년대 유행 끝에 버려진 가구를 재조합한 작업의 맥락을 이루는 중요한 소재로, 이는 한때 청춘과 낭만, 저항의 상징이었던 통기타의 형태로 남았다. 더 이상 소리를 내지 못하고 외양만 남은 기타는 권위와 성공만을 노래하는 한국 사회에서 소리를 잃고 내리막길로 사라지는 존재를 은유한다. 사람에 대한 애정과 관심에 기반한 〈남자의 길-불광동 첫사랑〉은 동시에 그러한 존재에 대한 위로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