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5월 소장품을 수집하는 여섯 가지 숫자놀이
2022 경기도미술관 학교연계 프로그램
소장품을 수집하는 여섯 가지 숫자놀이
경기도미술관 2022년 학교연계 프로그램은 《소장품으로 움직이기》와 연계하여 진행합니다.
〈소장품을 수집하는 여섯 가지 숫자놀이〉는 미술관의 가장 큰 의제이자 책임인 소장품을 수집하는 행위를 놀이로서 감상하고 이해해보는 프로그램입니다. 주사위를 굴려 무작위로 나오는 여섯 숫자를 통해 소장품을 수집하는 이번 경기도미술관 학교연계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에게 보다 쉽고 재미있게 소장품과 현대미술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로 다가가고자 합니다.
※ 비대면 키트 프로그램과 대면 프로그램의 접수일정, 수업일시가 상이합니다. 반드시 사전 확인 후 신청 바랍니다.
※ 프로그램 신청 및 변경은 활동지 수령희망일로부터 최소 일주일 전에 해주셔야 합니다.
※ 프로그램 신청서는 활동지 배송에 필요한 정보로 반드시 보내주셔야 신청이 완료됩니다.
[선택 1] 비대면 키트 발송
* 키트를 신청 후, 학교에서 배송 받아 담당교사와 학생들이 자유롭게 활동해 보는 프로그램입니다.
* 관련한 상세한 교수 내용은 6/30(목) 16:00~18:00에 온라인 ZOOM 오리엔테이션을 제공합니다.
* 구성
1) 교육 관련 시청각 자료 (학급당 1개 USB 동봉)
2) 〈소장품을 수집하는 여섯 가지 숫자놀이〉 키트
3) 교수(안) 제공
진행순서 | 주요내용 | 소요시간 (총40분~자율 조정) |
장소 | 진행방법 | |
---|---|---|---|---|---|
인지 | 소개 사전교육 |
– 경기도미술관 소개 – 《소장품으로 움직이기》 소개 – 소장품, 수집에 대한 개념 교육 |
10분 | 개별 학교 |
프로그램 영상 시청 |
탐색 | 키트 활동 |
〈소장품을 수집하는 여섯 가지 숫자놀이〉 키트를 이용하여, 현대미술을 감상하고 나만의 소장품으로 수집해 보는 체험 활동 |
15분 | 참여학생 개별 활동 |
|
표현 | 키트 속 활동지 진행 | ||||
감상 | 공유 | – 활동에 대한 생각 공유 (교수안 참고) – 뱃지 수여 |
15분 | 담당교사 진행 |
[선택 2] 대면
* 초등학생 학급 단체 대상 대면교육입니다.
* 대면프로그램은 9/1~12/9(월,공휴일, 주말 제외) 경기도미술관 《소장품으로 움직이기》 기획 전시실, 강당에서 진행됩니다.
진행순서 | 주요내용 | 소요시간 (총 80분, 2차시) |
장소 | 진행방법 | |
---|---|---|---|---|---|
인지 | 소개 사전교육 |
– 경기도미술관 소개 – 《소장품으로 움직이기》 소개 – 소장품, 수집에 대한 개념 교육 |
15분 | 강당 | 교육강사 진행 |
탐색 | 현장 활동 |
– 〈소장품을 수집하는 여섯 가지 숫자놀이〉 ‘보드게임’ 진행 – 게임 규칙를 통해 여러 방식의 《소장품으로 움직이기》 감상 활동 |
40분 | 경기도미술관 기획전시실 | |
표현 | |||||
감상 | 공유 | – 활동에 대한 생각 공유 – 뱃지 수여 |
20분 |
첨부자료
2022_경기도미술관_학교연계_비대면키트_신청서.pdf
2022_경기도미술관_학교연계_대면_신청서.pdf